블로그를 개설하고 스킨설정을 최적화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것은 방문자들이 오랜 시간 글을 읽어 이해도가 높아짐에 따라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. 다음은 블로그 개설과 스킨설정 최적화 하는 방법입니다.
블로그 개설
- 아무 이메일을 만들어서 다음사이트에서 가서 회원가입을 누르고 새로운 카카오 계정 만들기- 이메일이 있습니다.- 약관에 동의를 하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인증번호를 요청합니다. 요청한 메일로 가서 번호를 복사 후 다음창에 와서 인증번호를 붙여 넣기 후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닉네임을(바꿀 수 있음) 만들어줍니다. 다음을 눌러보면 다음 아이디가 만들어졌습니다.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에 로그인을 하고 프로필창에서 메일을 만들어 줍니다. 서비스로 돌아가기를 눌러 닉네임을 클릭 후 현재 등록된 이메일을 클릭 후 나오는 창에서도 이메일을 클릭하고 대표이메일로 설정해 줍니다. 다음 아이디가 만들어졌습니다.
- 다음 사이트에 접속 후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고 티스토리 사이트 우측 상단에 시작하기를 눌러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필수 동의 체크, 블로그 정보입력 후 스킨선택을 선택하고 적용을 체크하면 블로그가 생성됩니다. 우측상단에 티스토리 마크를 클릭해 보면 생성된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.
스킨 설정 최적화
- 티스토리 로그인 후 시작하기 마크에서 생성된 블로그 이름 옆에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. 좌측 콘텐츠의 설정에서 글쓰기 글상태는 발행할 때 혹 모를 실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비공개로 해놓고 발행할 때 바뀌면 됩니다. 저작물사용허가는 표시합니다. 상업적 이용과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으로 설정 후 저장을 합니다.
- 댓글 방명록설정에서 댓글은 로그인 한 사용자만, 방명록은 비허용으로 저장합니다.
- 꾸미기의 스킨변경에서 글쓰기가 편하고 제목의 H1태그를 신경 쓰지 않게 할 수 있고 대부분의 블로그 쓰기 영상들이 북클럽이 많으므로 북클럽으로 스킨을 변경합니다.
- 스킨편집을 눌러서 보이는 리스트 타입을 가로로 한 줄씩 나오게 하는 뉴북으로 바꾸고 홈화면 글수는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최소 5개 이상으로 적으면 됩니다.
- 사이드바는 되도록이면 간략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 공간이 복잡하게 되어있으면 많은 시선을 빼앗기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 나중에 다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.
- 모바일웹 설정은 사용합니다로 하면 우리가 넣으려고 했던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.
- 메뉴바/구독 설정의 구독버튼은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.
- 플러그인은 드래그 검색, 영어댓글/방명록스팸 방지, 마우스오른쪽 클릭 방지, 이전발행글 링크 삽입, 카테고리글 더 보기, sns글 보내기, 트위터 글 보내기 계정연결, 구글서치콘솔을 눌려서 계정을 연결해 주고 플러그인 적용을 마칩니다.
- 블로그 설정에서 이름과 닉네임을 써주고 블로그 설명은 내가 앞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.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하고 RSS는 전체공개로 하고 50개로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.